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파트너TIP

카탈로그 매칭 방법 (+자주 묻는 질문)

안녕하세요, 위메프입니다.

위메프 내의 가격비교 서비스인 “카탈로그” 매칭해 보셨나요?
카탈로그는 여러 판매자가 동일 상품을 판매하고 있을 때, 고객이 원하는 구성과 가격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.

카탈로그에 매칭된 상품은 개별로 등록되어 노출되는 상품보다 상대적으로 상품정보에 대한 정확도가 높습니다.
따라서 상품정보에 대한 고객 신뢰 상승 및 검색랭킹에서의 가산점이 있기 때문에 상품 노출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.
만약 카탈로그에서 내 상품이 최저가를 잡을 수 있다면 인기도나 매출에도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니 

이번에 파트너2.0에 새롭게 추가된 카탈로그 제작 및 매칭 신청 기능에도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.

이제는 내 상품의 카탈로그 매칭 여부 확인은 선택이 아닌 필수!
오늘은 카탈로그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실 수 있도록 카탈로그 매칭 방법과 

카탈로그 관련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 안내드리오니 판매에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.

■ 카탈로그란?
- 위메프 내의 가격비교 탭
- 카테고리별로 상품의 스펙이나 속성이 동일한 상품을 매칭하기 위한 기준이 되는 정보
- 참고 이미지
① 위메프 프론트 페이지 예시 화면
카탈로그에 매칭된 상품은 검색 리스팅에서 파트너사가 등록한 상품명이 아닌, 카탈로그명으로 노출됩니다.

② 카탈로그 클릭 시 대표 상품으로 이동, 예시 화면
카탈로그 최상단에 노출되는 상품은 배송비를 포함한 최저가 상품으로 선정됩니다. 그 외 나머지 상품은 카탈로그 탭에서 가격순으로 진열됩니다.
카탈로그 탭에서 노출되는 가격은 쿠폰이 적용된 최종 결제가격 기준으로 노출/정렬 됩니다.

 

■ 카탈로그 매칭/제작 방법
[파트너2.0>상품>상품조회>수정>카탈로그 정보]에서 카탈로그 매칭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.
모델명 또는 브랜드명으로 카탈로그 정보를 검색합니다. 

 

적합한 카탈로그가 없을 경우엔 카탈로그 생성 요청이 가능하며, 신청 시 검토 및 반영까지는 순차적으로 1-2영업일이 소요됩니다.

 

■ 자주 묻는 질문
Q. 카탈로그 매칭 완료 건에 대해 수정이 필요한데 어떻게 해야할까요?
A. 카탈로그에 정보가 잘못 매칭되어 수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[카탈로그 수정 파일]을 다운로드 받아 

[파트너통합문의2.0]으로 접수해 주시면 확인 후 조치해 드리고 있습니다. [>카탈로그 수정 파일 양식 다운로드 받기]
카탈로그는 동일 상품의 가격비교 서비스를 위해 생성 및 매칭되므로 정보의 오류가 아닌 이상은 수동 매칭 해제가 불가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.

Q. 저희가 판매하는 상품이 가격비교에 묶여서 노출되던데 제외할 수 없나요?
A. 위메프에서 제공하는 가격비교 서비스는 정보의 오류가 아닌 이상 
특정한 검색키워드의 노출을 위해 가격비교서비스에서 매칭된 상품을 임의로 매칭 해제를 할 수는 없습니다.
서비스 시행 초반 고객이 동일 상품을 최저가로 구매할 수 있다는 지속적인 경험 제공과 신뢰를 위해서라도 
정보의 오매칭 사유 외 카탈로그 매칭 해제는 불가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.

Q. 카탈로그 대표이미지 선정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?
A. 기본적으로 판매 상품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이미지가 대표이미지로 선정됩니다.
카탈로그 대표이미지 선정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.

① 흰색 배경 사용
② 경계가 분명하고 선명한 고화질 이미지
③ 제품을 확대하여 자르지 않고 전체상품이 보이도록 제작된 이미지
④ 텍스트가 포함되지 않은 이미지
⑤ 사은품, 행사, 할인정보 등이 포함되지 않은 이미지 등

Q. 상품 등록할 때 위메프 검색 키워드로 설정한 “OOOO” 로 검색해도 상품노출이 안되고 있는데 왜 그런가요?
A. 파트너2.0에서 설정하는 검색 키워드는 검색 시 노출의 대상으로 고려하는 참고자료이며, 노출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.
위메프에서 제공하는 검색서비스는 파트너사가 등록한 상품의 기본정보를 바탕으로 1차적인 노출/전시 영역을 판단하고, 

검색키워드를 포함한 정보를 내부적으로 2차 정제하여 더 좋은 검색결과를 제공합니다.
특히나 카탈로그에 매칭된 상품은 상품정보의 정확성을 바탕으로 한 검색서비스도 중요하므로 

상품명이나 상품단위로 등록된 키워드가 아닌, 상품의 속성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카탈로그 단위의 키워드를 별도 관리합니다.
내부 검색품질향상을 위해 상품에 모델명이 존재하는 경우 
키워드에 모델명이 자동으로 추가되는 등 그 기준은 내부 정책에 따라 수시로 달라지니 이점 참고 부탁드립니다.

감사합니다.